Skip to content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는 방법

워드프레스 개발자 여러분.

워드프레스(WordPress)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그로 인해 새로운 시장이 생긴다는 것은 웹디자인 종사자로서 정말 기쁜일입니다. 많은 웹디자인 종사자들이 워드프레스를 하나의 시장으로 만들고 웹디자인 트렌드를 변화해 나가는 전환점이 됐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웹액츄얼리팀이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 제작을 시작한지 벌써 4년이 넘었습니다. 웹액츄얼리팀은 아직도 많은 부분이 부족합니다만, 열정을 가지고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 관심이 많은 국내 웹종사자들이 궁금해 하실 내용인 것 같아 스매싱매거진의 허락을 받고 이 글을 올립니다.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는 방법 (How To Become A Top Wordpress Developer - Smashing Magazine)' (조나단 울드)입니다.

- Thank you! Smashing Magazine team! :)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는 방법

먼저 몇 가지 확실히 정하고 갑시다.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정말 어렵습니다. 많은 에너지와 시간과 결심이 필요할 것입니다. 당신이 최고가 되기 위한 지름길로 갈 수 있는 체크리스트를 찾고 있다면, 시간을 낭비하고 있는 것입니다. 최고가 되는 것은 어렵습니다. 확률적으로도 그럴 가능성은 희박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몇 개의 튜토리얼을 읽은 후 몇 개의 테마를 만들었다고 해서 최고의 개발자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일반인보다는 더 많이 알고 있을 테니 자신을 ‘전문가’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죠. 하지만 최고의 개발자는 기본을 넘어 가능성의 한계에 도전합니다. 그들은 혁신적이고, 커뮤니티에 공헌하면서도 자기에게 주어진 일에 관해선 ‘달인’임을 증명하는 사람들입니다. 저는 여러분이 단순히 ‘전문가’가 아닌 ‘최고’가 되기를 바랍니다.

왜 최고의 개발자가 되어야 하는가

왜 최고가 되려고 하지 않습니까? 당신이 워드프레스로 작업을 하고 있거나 할 계획이라면, 왜 보통 수준에서 만족하려고 합니까? ‘보통 수준’은 이미 세상에 차고도 넘칩니다. ‘노멀(normal)하다’는 자체가 매우 과대평가되어 있죠. 하지만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는 따로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큰돈을 벌 수 있다
    워드프레스 개발에 대한 요구가 높기 때문에 고객들은 분야별로 최고의 개발자를 확보하기 위해 보다 많은 비용을 투자할 의향이 있습니다.

  • 최고의 고객과 일할 수 있다
    당신이 최고의 위치에 있다면 원치 않는 프로젝트는 거절하고 원하는 프로젝트만을 할 수 있는 자유가 있습니다.

  • 최고의 영향력을 갖게 된다
    최고란 책임과 영향력을 뜻합니다. 즉, 워드프레스 및 연관된 웹 생태계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하루에 한 시간씩 책 읽기

당신이 최고가 되고자 한다면, 다른 개발작업 말고도 적어도 하루에 (*workday – 정상 근무일 기준) 한 시간씩 워드프레스에 관한 책을 읽고 배워야 합니다. 여기서 지름길이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를 마스터하는 데는 시간이 걸립니다.

당신이 텔레비전을 즐겨본다면 보는 시간을 줄이십시오. TV시청은 90% 이상이 당신에게 좋지 않습니다. 당신이 게이머라면 게임을 팔거나 내버리세요. 최고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헌신과 희생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첫 단추로 당신의 인생에서 도움이 안 되는 것부터 정리해야 합니다.

먼저 하루 한 시간은 어떤 방해도 없이 오직 책읽기에 전념하는 시간으로 정하십시오. 메신저 창을 닫고 휴대폰도 무음으로 설정해놓고 읽으세요. 그리고 책을 읽으면서 배운 점들을 노트에 정리하세요. 당신이 생각한 것보다 시간이 더 빨리 간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매일, 매주, 매달 하세요. 그리고 이 계획이 성공하는 만큼 읽는 시간을 늘려가세요.

다른 방법으로는 일주일에 두세 번은 3시간씩 정해놓고 공부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필요한 시간을 반드시 확보해서 배우려는 의지를 확고히 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대학 등록하기

지금이 워드프레스를 배우고 마스터하기에 가장 좋은 때입니다. 시간과 노력을 투자할 마음만 있다면 훌륭한 자료가 워낙 많기 때문입니다. 경험을 쌓기 전에 어느 정도의 교육은 필요하게 마련입니다. 물론 당장 이것저것 해보고 싶겠지만 저는 먼저 여러분이 배움에 필요한 인내와 자기 훈련을 습득했으면 합니다. 여러 가지 해볼 수 있는 기회는 나중에 충분하니까요. 그리고 여러분이 배움의 과정을 시작할 때는 경험의 사회적 요소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알맞은 사람들과 어울리기

누구나 어울리는 사람을 닮아가게 마련입니다. 당신이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고 싶다면 최고들과 함께 시간을 보내십시오. 그들의 블로그를 읽고, 트위터를 팔로하고, 그들의 생각와 아이디어에 피드백을 남기십시오. 워드캠프(WordCamps)에 가서 그들의 강연도 듣고 코드포잇(Code Poet)에 실린 인터뷰도 읽도록 하십시오. 그리고 그들의 예를 따라가면서 조언도 구하십시오. 무엇보다 그들의 조언대로 실행하면서 그들과 대화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당신이 시작하기에 좋은 몇몇 워드프레스 개발자 명단 리스트입니다.

자료 읽기

워드프레스에 관한 자료는 방대합니다. 수천 명의 사람들이 워드프레스에 대해 얘기하고 있으며, 가려내기 어려울 정도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권위자는 있기 마련이죠. 당신이 워드프레스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는 최고 품질의 자료를 찾아서 그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당신이 시작하기 좋은 몇몇 자료를 소개합니다.


  • 워드프레스 코덱스 WordPress Codex
    워드프레스 코덱스는 워드프레스의 모든 소스가 보관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아주 기초 자료부터 읽기 시작해서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워드프레스 인터페이스를 정복하는 것까지 집중하세요. 워드프레스 시맨틱(WordPress Semantic)을 읽고, 테마 디자인, 플러그인 개발에 대해 읽으십시오.

  • 워드프레스 관련 도서
    워드프레스에 관한 책이 여러 권 있습니다. 책 제목이 흥미로운 것부터 시작해서 다른 책도 읽어보세요. “WordPress For Dummies”가 기본만 다룬다고요? 아닐 겁니다. 당신의 고객도 이미 읽었을 수 있고, 그들의 관점을 여러분도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을 읽은 후에는 저자에게 고맙다는 인사와 함께 리뷰를 적으세요.

  • 워드프레스 관련 블로그
    워드프레스에 관한 최고 좋은 블로그를 찾아 읽으세요. 그들의 내용을 구독하고, 정기적으로 읽어보고 글쓴이에게 느낀 점을 알려주세요. 제가 좋아하는 블로그는 WordPress on Smashing Magazine, WP Tuts+WP Candy입니다.

기술 이해하기

당신이 워드프레스를 정복하고자 하는 개발자라면 그 기술을 이해해야 합니다. 당신이 이미 프로그래머라면 PHP와 MySQL은 처음 보는 것이 아니겠죠. 당신의 기술이 최신일 수 있도록 지식을 계속 업데이트하세요. 프로그래밍이 처음이라면 다음을 통해 배우기 시작하면 됩니다.


  • PHP와 MySQL 배우기
    PHP와 MySQL을 잘 아는 것과 동시에 최고의 소스 코드를 공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몇 개의 옛날 튜토리얼로 공부한다면 발전할 수 없습니다. 당신이 몇 년 전에 이것을 배웠다면 그 소스 코드들은 이미 쓸모없을 것입니다. 어디서부터 해야 할지 모르겠다고요? Lynda.comLearnable.com으로 시작하세요. MySQL performance도 배워보시고요.

  • Codebase 탐구하기
    워드프레스 Codebase on Tracon Xref 읽는 데 시간을 투자하세요. 이 자료들을 읽고 어떻게 작동하는 것인지를 이해하려고 해보세요. 무엇이 이해가 되는지 안 되는지 찾아보고 질문하세요. 그래서 워드프레스 구조에 익숙해지도록 노력하세요.

  • The Nightly Builds 운영하기 – Run the Nightly Builds
    로컬 개발 환경을 셋업하고, 워드프레스가 최신으로 업데이트된 대로 The Nightly Builds를 운영하세요.

  • “Make WordPress” 워드프레스 만들기 읽기
    이 기술을 이해하기 좋은 방법은 개발 디스커션(토론)이 이루어지는 make.wordpress.org를 팔로하는 것입니다. 당신은 워드프레스 코어, 플러그인, 테마에 대한 디스커션을 팔로할 수 있습니다.

복습하기

당신이 배우고 있는 것을 실행에 옮기세요. 워드프레스 웹사이트를 만드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튜토리얼을 읽고 나서 혼자 만들어보세요.
그리고 실험을 해보세요. 당신이 배운 것을 하나하나 추적해보고, 미래의 문제 해결 방법으로 쓸 수 있도록 배우면서 얻은 통찰력과 해결 방안을 기록하세요.
그동안 배운 것을 당신의 프로젝트와 실험에 적용하는 데 최대한 많이 활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몇 가지 탐험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 워드프레스 APIs
    코덱스(Codex)에서 이용 가능한 APIs 리스트에 익숙해지도록 하세요. API마다 정보를 읽고 실험해보세요(어떤 것은 다른 것보다 더 쉬울 것입니다).
    당신이 실제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영감과 경험을 얻기 위해 각각의 API에 맞는 튜토리얼을 찾아보세요.

  • 워드프레스 Ajax
    당신이 Ajax에 이미 익숙하더라도 워드프레스 Ajax 사용법을 공부하세요. 그다음 플러그인 개발의 Ajax를 공부하세요. 그리고 당신의 경험을 발전시킬 튜토리얼을 찾아보세요.

  • 워드프레스 PHP 클래스
    워드프레스 개발자들에 의해 형성된 클래스에 익숙해지세요. 그것들을 프로젝트에 적용해보고 마스터하세요. 특히 WP_Query, WP_Theme, wpdb에 집중하세요. 코어에 속해 있지 않지만 WPAlchemy 같은 클래스뿐만 아니라 각 클래스에 맞는 튜토리얼을 찾아보세요.

워드프레스와 함께 경험 쌓기

이제 공부와 함께 실제 경험을 쌓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고로 가는 과정은 많은 노력과 어려움을 동반합니다. 이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은 자신만의 작업이란 안전한 영역 밖의 경험을 쌓아가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는 바로 고객을 위해 작업을 해보는 것입니다.

고객과 일하기

돈을 받든 그렇지 않든 고객을 위해 작업하는 것은 경험을 쌓는 데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고객과 함께 일할 때 혼자서는 생각지 못하던 문제들을 직면하게 됩니다. 여러분이 시작 단계에 있다면 ‘첫 고객 잡는 법’부터 공부하시기 바랍니다.

시장의 초점(큰 고객, 작은 고객 등)은 다양할지라도 핵심은 많은 경험을 쌓는 것입니다. 목표는 수백 시간의 워드프레스 작업량 정도가 아니라 수천 시간입니다. 이는 실제 경험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경험을 쌓는 데는 고객을 위해 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공공의 테마 개발하기

무료든 유료든 여러분이 실제로 사용할 만한 테마를 만들어 발매하십시오. 그리고 그 테마의 최종 사용자와 다른 개발자들의 피드백에 귀 기울이십시오. 여러분이 신뢰하는 테마 디자이너에게 리뷰를 부탁하십시오. 그리고 피드백을 참고해서 여러분의 기술이 향상되는 만큼 테마를 업데이트하십시오. 여러분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테마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플러그인 개발하기

워드프레스를 작업하고 공부하다 보면 언젠가 충족되지 못한 필요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럴 때는 여러분 스스로 해결하십시오. 플러그인 개발에 대해 배운 모든 것을 동원해서 실행에 옮기십시오. 이미 포화상태인 플러그인 커뮤티니에 그저 또 다른 플러그인 하나를 더하지 말고 실질적인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안전한 플러그인을 만드십시오. 그리고 무료든 유료든 발매하고, 여러분이 만든 플러그인 사용자들로부터 피드백을 얻도록 하십시오.

패치 공헌하기

Core Contributor hanbook을 읽고 패치를 제출하는 방법을 배우십시오. 처음에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지만 도전해볼 만한 과제를 찾아 끝까지 씨름해보십시오. 패치 공헌은 매우 귀중한 경험인 동시에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로 자리매김하는 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디버깅 마스터하기

버그가 없는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훌륭한 개발자가 되는 데 매우 중요한 과정입니다. 코덱스로 시작해서 워드프레스에서 디버깅하는 법을 배우세요. 앤드류 나신(Andrew Nacin)의 “워드프레스 디버그 하는 다섯 가지 방법”을 읽으십시오. 그리고 Core Control, Debug Bar, 그리고 Log Deprecated Notices와 같은 개발자 중심의 플러그인에 익숙해지도록 하십시오.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가입하기

공부하면서 배운 것을 실천에 옮기고 나면 다음 단계는 커뮤니티의 활발한 멤버가 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이 아무리 환상적인 개발자라 해도 여러분의 존재를 아무도 모른다면 아무 소용이 없습니다. 커뮤니티에 아낌없이 시간을 투자하십시오. 가장 좋은 방법은 바로 여러분이 알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는 것입니다.

튜토리얼 만들기

저는 2006년에 간략한 튜토리얼을 만들었습니다(다소 오래된 것입니다). 제가 이것을 배우기 위해 쏟아부었던 시간과 두통에서 사람들을 건져주고 싶어서였죠. 많은 사람이 이것을 읽고 제게 고맙다는 인사를 했습니다. 어떤 사람은 제게 작업을 부탁하기도 했죠. 그러니 여러분도 여러분이 알게 된 가장 유용한 정보를 공유해서 여러분이 흘린 땀방울의 혜택을 다른 사람들과 나누시기 바랍니다. 그만큼 가치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코덱스(Codex)에 기여하기

코덱스를 읽으면서 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코덱스의 자원봉사자가 되는 방법을 알아보십시오. 문서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시간을 투자하십시오. 코덱스의 문서는 계속 향상되고 있지만 워드프레스 코어에는 아직 문서화되지 않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아직 여러분의 실력으로 건들기 어려운 부분이라면 다른 사람들과 공유해서 배움의 기회로 삼으십시오.

포럼에 참여하기

워드프레스 초보자는 대부분 공식 서포트포럼에서 질문을 올리면서 시작합니다. 이 질문들에 답하면서 시작하십시오(아무리 초보적인 질문이라도 말입니다. 모두 한때는 초보자였으니까요). 여기서 시작해서 WordPress Stack Exchange Community의 활성멤버가 되십시오. 이곳의 질문들에 답하고, 또한 다른 개발자들의 답변들을 보면서 배우십시오.

워드캠프에 참여하기

다가오는 워드캠프에 참석하고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의 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으십시오. 참된 전문 지식의 표시는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남에게 가르칠 수 있는 능력입니다. 워드캠프 다이어리를 읽어보세요. 더 많은 도전을 원하신다고요? 그럼 캠프 주최자가 되어 거주지역에서 워드캠프를 시작하십시오.

보상과 책임감

최고에게는 그 노력에 상응하는 보상이 있습니다. 여러분의 사업이 워드프레스 기반이라면(그래야 하는 이유 7가지를 읽어보세요) 워드프레스를 정복하는 것이 성공의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2011년 공식 워드프레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6800명의 자영업 응답자가 17만 개가 넘는 웹사이트를 직접 책임지고 있다”고 응답했고, 시간당 보수의 평균 중앙값은 50달러였습니다.

파레토 원리에 따르면 이들 중 상위20% 개발자(1400명 이하)가 전체의 80%를 책임지고 있습니다(물론 이들은 시간당 50달러 이상 법니다).
상위 20%에 든다는 것은 고도의 책임감을 요구합니다. 최고의 위치를 유지하려면 지속적인 교육과 경험에 대한 강한 의지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사실을 잊지 마십시오. 최고의 자리에 있다는 것은 워드프레스 생태계의 미래와 건강이 여러분의 어깨에 달려 있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적극적으로 참여하십시오. 중요한 사안에 목소리를 내십시오. 여러분의 성공의 일부를 워드프레스의 기반을 다지고 미래를 위하는 데 재투자하십시오.

결론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향상을 추구하고 힘든 일을 마다하지 않겠다는 마음가짐이 있어야 합니다. 우선 배움에 대한 의도적인 집중으로 시작해서 폭넓은 실제 경험으로 나아가게 되지요. 마지막으로 ‘최고 개발자’라는 타이틀에는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대한 헌신은 물론, 워드프레스의 미래를 만들어가야 한다는 책임이 요구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어떤가요? 최고의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기 위한 여러분의 조언은 무엇입니까?

 

이 글을 읽고 공감이 가시면 ‘그냥 퍼나르지 마시고’ 밑에 있는 트위터나 페이스북 ‘좋아요’ 버튼을 한번 클릭해주세요. 저희가 번역자에게 정식으로 부탁한 글입니다. 🙂

※ 내용중에 오번역, 오탈자를 발견하신 경우에는 알려주세요.

※ 웹액츄얼리 북스팀에서 웹디자인 관련 영문번역이나 윤문을 해주실 분을 찾습니다. 관심있으신 분은 메일 보내주세요. books@webactually.com

[편집자주]

  • JT Lee 2012-11-21 16:33:00

    '워드프레스 개발자들에 위해' 는 오타같네요
    잘 봤습니다 :)

  • Nate 2013-02-25 18:56:00

    안녕하세요 도움이 많이 되는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TV보는 시간을 줄이겠어요 !! ㅎㅎ

  • SOn 2013-05-03 14:38:00

    좋은글이네요 잘봤습니다.

  • hj park 2013-06-24 16:07:00

    우연찮게 들어와서 좋은 글 잘 읽어 보고 갑니다.

  • wjssknayo 2014-02-06 23:33:00

    정말 좋은 글입니다.이 글을 읽으면서 참 많은것을 새로 알게 되였습니다.
    훌륭한 책을 더 많이 번역해주기 바랍니다.앞으로 워드프레스의 세계에서 다시 돌아보게 될것같습니다.감사합니다.

  • 정대호 2014-02-20 13:06:00

    모든 분야가 다 그렇겠지만 한국에서 워드프레스가 주류가 되기 위해서는 번역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수학적 사고방식이나 개발적인 재능이 뛰어난 사람들도 영어의 한계 때문에 발전이 더디거나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인 메뉴얼들도 한글 번역이 미비한 경우가 많고 깊이있는 내용은 번역기에 의존 할 수 있는 영역도 아니기에 더욱 그러합니다.


    항상 좋은 번역 감사드리며, 염치 없지만 앞으로도 부탁드립니다.

  • 이상종 2014-02-20 14:51:00

    워드프레스 개발자가 되기위해!

  • 1eftHander 2014-03-10 21:35:00

    좋은 글 감사합니다 ^^

  • 이성준 2014-04-03 08:34:00

    진정한 최고라면 워드프레스를 활용 하기보다 워드프레스와 견줄만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세요. 그리고 경쟁하세요.

  • 아이노우유2014-04-03 18:20:00

    그렇게 말씀하시는 개발자 분 정말 많이 봤는데요~
    정작 뭐 하나 조그만거라도 개발하신 분은 많이 못본거 같네요..
    워프보다 더 좋은 소프트웨어를 만들려면 최소한 왜 WP가 인기 있는지 파악은 해야 제대로 해야 견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워프 활용도 못하면서 소프트웨어는 무쉰.

  • eddie 2014-05-01 07:08:00

    php sql 와 wordpress 경험자 모집합니다.
    이력서를 eded771@gmail.com 로 보네세요

  • 손현익 2014-10-13 00:24:00

    시간이 많이 흘렸네요~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좋아요 누르고 퍼갑니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