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9년 8월 웹 개발 동향 : 강한 팀과 윤리적 데이터 센스메이킹

지난 한 달 간 웹 개발에는 무슨 일이 있었을까요? 매달 읽을거리를 리스트로 정리하여 브라우저 뉴스와 유용한 정보, 생각을 불러일으키는 아이디어뿐 아니라 꼭 알아두어야 할 모든 정보를 안셀름 하네만이 요약했습니다.

모든 것을 아는 스타 한 명을 뛰어넘는 사람은 누구일까요? 스타들로 구성된 팀은 아니더라도 자신의 일을 사랑하며 회사의 비전을 뒷받침하고 협동하며 서로 지지할 수 있는 사람이 모인 팀이라고 생각합니다. 모든 별이 빛나지 않아도 되고 또 그럴 필요도 없는 은하처럼 말이죠. 모든 사람은 저마다 각자의 자리가 있고 자신만의 강점과 약점이 있습니다. 팀은 스타만으로 구성되는 것이 아니라 평범한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또 일과 삶의 문화가 팀에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채용할 때 너무 멀리 보지 말고 팀과 어울리며 팀의 가치와 팀원을 응원하고 지지해줄 사람을 찾으세요.

잠시 심호흡을 하고 한 주 동안 무슨 일이 있었는지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시간을 매일 반복하며 좋은 일뿐 아니라 나쁜 일에도 감사한 마음을 가지세요. 살면서 나쁜 일도 일어난다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한다면 좋은 기분도 느끼지 못할 수 있습니다. 이 시간은 “이번 주에 아무것도 못 했어”라거나 “정말 비생산적이었어”와 같은 감정을 없애고 삶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또 왜 평소만큼 일하지 못했는지 이해할 수 있게 해주고 그럴 만한 이유를 찾아 괜찮다고 느끼게 해줍니다.

 

일반 소식

  • 얼마 전 2019년을 4개월 남기고 올해의 생태 자원이 고갈되었습니다. 지구 생태 용량 초과의 날Earth Overshoot Day은 기후 변화와의 싸움에서 현재 우리 위치가 어디인지 가늠할 수 있는 좋은 지표입니다. 이것은 (희망하건대) 가까운 미래에 그 시기를 늦출 수 있는 방법을 조언해주려는 사람들의 훌륭한 행동 강령입니다. 연말이나 새해가 되기 전에 지구 생태 용량 초과의 날에 이를 것입니다.
  • 크롬 76이 다크 모드 같은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미디어 쿼리 prefers-color-scheme과 다양한 PWA 설치 단순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UI/UX

 

자바스크립트

 

웹사이트 성능

  • 몇몇 실험은 바보같이 보이지만 실제로는 아닐 때가 많습니다. 크리스 애슈턴Chris Ashton은 하루에 데이터 50MB로 인터넷을 사용했습니다. 짐바브웨에서는 데이터 1GB를 사용하는 데 적게는 50달러에서 많게는 138.46달러까지 평균 75.20달러가 드는 것을 생각하면 50MB 역시 매우 비싼 셈입니다. 따라서 앱 용량과 이미지 용량, 웹사이트 비용을 낮추는 일은 웹사이트에서 검색하거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행복과 직접적으로 연관됩니다. 새 운동화의 티저 페이지를 보기 위해 3.76달러(50MB)를 사용해야 한다면 고객들이 구매도, 추천도 하지 않을 테니까요.
  • BBC의 토비 콕스Toby Cox가 웹사이트 성능을 높이기 위해 아이프레임iframe을 섀도DOMShadowDOM으로 바꾼 방법을 공유합니다. 아이프레임이 가진 장점과 단점을 설명하고 섀도DOM을 적용하는 것이 왜 시간이 걸리고 불편한 느낌을 들게 하는지 설명하는 훌륭한 글입니다.
  • 크레이그 모드Craig Mod왜 사람들이 빠른 소프트웨어를 선택하는지(구매하는지) 이야기합니다. 사람들은 빠른 소프트웨어를 좋아하며 앱 시작이 오래 걸리거나 UI가 느리면 쉽게 짜증을 냅니다.
  • 해리 로버츠Harry Roberts‘Time to First Byte(TTFB)’의 세부 사항과 중요성을 설명합니다.

 

CSS

 

HTML & SVG

  • 크롬 76에 loading 속성이 생겼습니다. HTML만으로도 이미지의 네이티브 지연 로딩이 가능해졌습니다. 사용법과 디버깅 방법, 웹사이트에서 당장 테스트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주는 유용한 글이 있어 아주 좋습니다.

 

Lazy loading images of cats
이제 지연 로딩 코드를 짜거나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크롬 76은 네이티브 지연 로딩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접근성

 

보안

 

프라이버시

  • 얼마 전 사파리가 지능형 추적 방지 기술Intelligent Tracking Prevention : ITP을 소개했습니다. 이제 어떻게 동작하는지, 어떤 추적이 막히고 어떤 추적이 허용되는지 설명하는 사파리 ITP 정책 공식 문서가 발표되었습니다.
  • 스매싱 매거진에서 윤리와 프라이버시에 관한 모든 것을 다룬 잡지를 종이책과 전자책으로 출간했습니다. 사용자를 중독되게 만드는 디자인, 윤리 의식을 단계적으로 높이는 방법, 혼란을 진정시키는 방법에 관한 좋은 글들을 담고 있습니다. 읽어볼 가치가 있는 잡지입니다.

 

일과

  • 저는 오랫동안 강한 팀은 다른 사람들은 생각지도 못할 아이디어를 떠올리고 해낼 수 있는 세계적 수준의 스타들로 구성되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요즘은 스타들이 아닌 가까운 가족처럼 느껴지는 이들이 한데 모인 것이 강한 팀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서로 예측할 수 있고 믿고 존경하는 가족 말입니다. 그들은 회사가 목표하는 가치를 깊게 공유하고 일에 그 가치를 반영합니다. 그뿐 아니라 각자 자신이 가치 있다고 믿으며 행복하고 창조 욕구에 고취되어 있습니다”라고 비탈리 프리드먼Vitaly Friedman이 최근 올린 글에 정말 동의할 수밖에 없습니다.
  • 세계와 일상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회사 업무가 반드시 좋은 의도를 가진 것이 아니라면 여러분은 어떻게 정당화하나요? 메레디스 휘터커Meredith Whittaker가 구글에서 경력을 시작해 좋은 시절을 보내다가, 구글이 자신의 작업과 기술을 이용해 석유 에너지 사업, 의료, 정치, 교통 사업에 개입하는 것을 더는 정당화하지 못하고 퇴사하게 된 이야기를 전합니다. 게다가 구글은 모두의 삶을 이롭게 한다거나 좀더 살기 좋은 환경으로 만드는 데 집중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이득만 보고 움직일 때도 있었다고 합니다.
  • 동기적 회의는 대부분의 회사가 지닌 문제입니다. 많은 사람에게서 많은 시간을 빼앗고 각자의 일정과 집중하던 일을 방해합니다. 버퍼Buffer가 어떻게 회의를 비동기적으로 바꾸었는지 소개합니다. 훌륭한 팁과 함께 왜 많은 도구가 잘 통하지 않는지 깊게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 실려 있습니다.
  • 우리는 보통 실천할 수 있는 조언을 찾아 글을 읽습니다. 하지만 항상 실천할 만한 조언에 관해 글을 쓰는 것은 불가능하고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게다가 이러한 조언을 무작정 따라하는 것도 좋은 생각이 아닙니다. 실천 가능한 조언은 대개 여러분의 목표에 꼭 맞지 않고 특정한 목적에 맞게 편향적으로 편집되었기 때문입니다. 실천 가능한 조언보다 경험을 나누는 편이 자신만의 해결책과 조언을 떠올릴 수 있는 창조력을 키우기 때문에 도움이 됩니다.
  • 샘 클러로Sam Clulow의 글 “우리 행성, 우리 문제“는 우리가 누구인지, 우리에게 무엇이 중요한지, 우리가 어떻게 도시에서 살며 좀더 깊이 생각하고 자연진화적인 삶으로 더 좋게 바뀔 수 있는지 상기시켜줍니다.
  • 기후 변화는 전 세계에서 화두가 되는 주제이고 많은 사람이 관심을 기울이며 해결하고 싶어하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지난달에는 역사상 비행기 여행이 가장 많았습니다. 비행기는 기후에 큰 영향을 미치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이제는 비행기 여행을 가능한 한 많이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연히 유럽의 기온도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연휴에 좋은 휴가지로 갈 수 있는 50달러짜리 티켓이 유혹해도, 이번 회의가 아무리 중요해도 우리 개개인은 비행기 탑승을 줄여야 합니다. 화상회의가 있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살면서 지구는 12바퀴나 도는데 일은 왜 원격으로 하나요? 여러분 가까이에는 기차나 (꼭 필요하다면) 차로 갈 수 있는 좋은 여행지가 아주 많습니다.

 

Update from a team member of what happened during the week and what he’s working on
버퍼팀이 회의를 비동기적으로 바꾸었을 때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이미지 출처)

 

밖의 소식

  • 레오 바바우타Leo Babauta우유부단함을 떨쳐버리고 과도한 생각을 멈추는 팁을 공유합니다. 우리는 결코 확신을 가질 수 없으므로 불확실성을 대처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편이 좋습니다. 평소에 많은 생각으로 고생하는 입장에서 도움을 받은 글입니다.
  • 데이터 센스메이킹 전문가에게 행동 강령으로 작용하는 윤리적 관행은 하나의 근본 원리로 만들어졌습니다. 이 원리는 의사가 면허를 취득하기 전에 “피해를 주지 말자”라고 하는 선서와 같습니다. “윤리적 데이터 센스메이킹”을 소개합니다.
  • 폴 헤이스Paul Hayes한 달 동안 플라스틱 없이 살기를 도전한 경험을 공유하며 왜 유지하기 힘든지 이야기합니다. 어떻게 쇼핑 습관을 바꾸어야 하는지, 왜 돈을 전혀 다른 방식으로 써야 하는지, 왜 온라인 상점에 더 이상 의존할 수 없는지 등 놀라운 이야기가 많습니다.
  • 석유는 자동차와 비행기를 움직이게 하고 집과 사무실을 따뜻하게 해줍니다. 우리가 늘 쓰는 물건에 필요하고 산업과 경제 전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화석 연료를 계속 태울 수 없다는 사실은 분명해졌습니다. 과연 세계가 석유에 덜 의존할 수 있을까요?
  • 우버와 리프트Lyft가 자신들의 서비스가 도시 교통 혼잡을 악화시킨다고 인정했습니다. 다음에 새로운 택시 앱을 사용하게 된다면 도시에 있는 많은 사람에게 불편을 초래한다는 사실을 떠올려보세요.

 

도서 소개
 사람을 배려하는 디자인
에릭 마이어, 사라 와터 보에처의 신간 『사람을 배려하는 디자인』
우리는 제품 사용자가 누가 될지, 제품을 사용할 때 어떤 감정일지 정확히 알 수 없습니다. 모든 사용자를 만나볼 수는 없지만 이 책을 통해 더 넓은 범주의 사람을 위해 배려하는 디자인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전 세계 사람이 사랑할 만한 제품을 만들고자 한다면 지금 당장 읽어보세요!
저작권 정보이 글은 Smashing Magazine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의 정당한 허락을 받은 저작물로 한국어판 저작권은 웹액츄얼리에 있습니다. 웹액츄얼리의 서면 동의 없이 무단 전재, 복제를 금합니다. 원본은 Monthly Web Development Update 8/2019: Strong Teams And Ethical Data Sensemakin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기다립니다!웹액츄얼리에서 웹 디자인 관련 영문 번역자를 찾습니다. 웹 콘텐츠 번역에 관심 있는 분은 메일로 간략한 본인 소개와 번역 이력을 보내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books@webactually.co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