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워드프레스가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이유

워드프레스가 전세계 웹사이트 제작에 큰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이 지속적으로 입증되고 있다.

워드프레스에서 처음으로 실시한 웹사이트 사용자 및 개발자 설문에 따르면, 전세계에서 상위 100만개에 해당하는 사이트 중 14.7%가 워드프레스 블로그 툴을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워드프레스와 일부 내부 통계 자료에 따르면 외견상 8.5% 성장한 것이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국가와 지역이 얼마나 밀집되어 있는지는 아래의 설문 응답자 지도에 밀집된 표식을 통해 알 수 있다.

미국에서만 100개의 신규 도메인 당 22개의 도메인이 워드프레스를 사용 중이다.

그렇다면 워드프레스가 왜 이렇게 전세계적으로 인기있는 툴이 되었을까? 이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은 어렵지 않다. 적어도 간단한 두 가지 이유를 들 수 있는데, 그것은 사용하기 쉽고 저렴하다는 것이다. 심지어 도메인 네임을 구매하지 않는 경우라면 공짜로 사용할 수도 있다.

워드프레스 설립자인 매트 물렌웨그(Matt Mullenweg)는 자사 공식 블로그에 다음과 같이 밝혔다.

“우리는 이미 설문 응답자로부터 알아낸 몇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있다. 6,800명의 자영업자 응답자들이 17만개가 넘는 사이트를 개인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시간당 평균비용은 50달러 정도다. 어려운 경제 시기에 오픈소스를 사용해 창업한다는 것은 다행스러운 일이다.(각 사이트를 만드는데 단 3시간이 걸렸다면, 시간당 평균비용으로 계산시 2,950만 달러 어치(약 330억원)의 작업에 달한다.)”

매트는 농담조로 아마도 85.3%에 달하는 웹사이트가 여전히 도움을 필요로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설문조사는 1만8000명 이상의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