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혁신 주도를 위한 다양한 디자인팀 구성하기

다양성이 결여된 기술 산업계tech industry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는 가운데, 기업은 혁신의 장벽에 부딪혔습니다. 현재 기술 분야는 불평등과 특권이라는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이는 디자인과 제품 개발 과정을 대변하는 목소리를 제한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불화는 싫지만 함께하는 것도 꺼리는 분열되기 쉬운 정치, 사회, 경제적인 문화에서 살고 있습니다.

기업에서 디자인 역할은 시각적인 호소력은 줄이고, 사업 목표를 달성하고 사용자의 가치를 창출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다양한 시각을 가진 팀을 구축해야 할 필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디자인은 제품과 경험 수준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데 대단히 중요할 뿐만 아니라 더 큰 관점에서 사회 분열을 종식시키고 포용적인 공동체를 창출하는 것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다양성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다양성diversity은 문화나 교육, 동호회 등 다양한 삶의 경험을 통해 얻은 특성뿐 아니라 성별, 나이, 성적 취향, 민족성 등 물려받은 특성의 영향을 받은 관점과 가치로부터 비롯합니다. 이 같은 특성의 조합은 한 사람의 정체성과 가치관을 형성합니다.

특히 개인의 가치를 개발하는 데 있어 갈등과 역경은 중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친숙한 영역에서 벗어날수록 자신의 독특한 시각을 제시할 수 있고 타인을 포용할 수 있는 능력이 더욱 증대됩니다.

다양성이 중요한 이유는 장기적인 성공, 혁신, 성장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협업 기회 증가, 효율적인 의사소통, 다재 다능한 기술 표현, 자기만족 경계, 적극적인 포용 노력을 포함해 다양한 팀에서 일하는 장점은 일하는 과정 초기에 완성됩니다.

경쟁가치모형이란 무엇인가?

다양성과 혁신 사이에는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다양성은 정확히 어떻게 작용할까요? 종종 한 팀 내에서 다양한 관점이 충돌하는 것은 일의 진행을 방해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하지만 가치에 대한 균형이 올바르게 유지된다면 이러한 상황은 오히려 유리한 점이 더 많습니다. 문제 해결 원칙의 일환으로 디자인은 혁신을 일으키기 위해 통찰력을 이용하는데 이는 공통점이 아닌 오직 차이점에서만 나타납니다. 상이한 시각과 가치가 드러나면 맹점은 더욱 명확해지고 기존의 고정관념은 도전받게 됩니다.

경쟁가치모형Competing Values Framework, CVF은 퀸Quinn과 로바흐Rohrbaugh가 고안한 이론으로, 혁신적인 해결책을 몇 년 동안 지속적으로 생산한 기업의 가치를 연구한 것에 기초합니다. 조직의 업무 효율성을 평가하기 위한 이 모형은 상이한 관점이 어떻게 사업 가치로 바뀌는지, 취약점은 어디에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경쟁가치모형은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경영조직론에서는 경쟁가치모형의 네 가지 조직 문화 유형을 관계지향문화(collaborate), 혁신지향문화(create), 과업지향문화(compete), 위계지향문화(control)로 분류합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사전적 의미 그대로 전달하는 것이 이해에 도움될 것으로 판단했으며 경영조직론에서의 표현을 병기했습니다. ㅡ 역자)

경쟁가치모형은 목표에 최적화된 팀을 만드는 데 도움을 줍니다.(이미지 출처)

1. 협력(관계지향문화)

협력Collaborate이라는 사분면에 속하는 특성을 가진 사람은 공유된 가치를 기반으로 서로 협력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들은 연민과 공감을 통해 서로의 신뢰와 지지자와의 신뢰를 쌓습니다. 협력에 속한 사람의 우선순위는 공동체의 장기적인 성장과 함께 학습 및 멘토링에 전념하는 것입니다. 일체감은 팀이 보다 목표 지향적으로 나아가는 것을 도와줍니다. 반면에 다른 견해로 새로운 것을 제안하고자 하는 사람을 낙담시킬 수도 있습니다. 협력 유형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에 반대하는 입장이기 때문입니다.

2. 창의(혁신지향문화)

대부분의 사람은 변화와 혁신 앞에 주저합니다. 그러나 창의Create 유형에 속하는 사람은 그렇지 않습니다. 그들은 사용자와 사업 목표 변화에 매우 유연하게 대처하며 위험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창의적인 사람은 위험을 성장의 기회로 여기고 해결책을 찾기 위해 다양한 사고방식을 받아들입니다. 트렌드는 저절로 따라오는 것이 아니라 창조적인 사람들에 의해 형성됩니다. 하지만 이에 반해 아이디어를 현실화하는 데는 논리적이지 못하고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그들의 융통성은 혼란스럽고 때로는 종잡을 수 없습니다.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엄청난 성과를 낼 수도 있지만 탄탄한 기초가 없다면 오히려 더 위험합니다.

3. 경쟁(과업지향문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경쟁Compete에 속하는 사람은 높은 성능과 큰 성과를 중시합니다. 이들은 뛰어난 의사 결정자이므로 일처리를 신속하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경쟁자를 물리치고 시장 꼭대기에 오르기 위해 자원을 어떻게 활용할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경쟁에 속하는 사람은 수입 증대와 목표 달성에 집중할 뿐 장기적으로 넓은 비전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이들은 즉각적인 결과를 우선시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지지자에게 인정을 베풀지 않으며 기업 성장에 있어서 인력 측면을 고려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4. 제어(위계지향문화)

제어Control에 속하는 사람은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체계를 만드는 것을 중시합니다. 이들은 실용적이며 사업 규모 조절을 위해 전략적으로 계획하고, 생산성을 최적화하기 위해 디자인 과정을 지속적으로 재검토합니다. 이들은 매우 꼼꼼하며 예상치 못한 기회의 영역을 발견하기도 하고, 복합적으로 움직이는 부분을 제어하며, 혼돈을 조화롭게 만드는 전문가입니다. 그러나 안정적인 시스템에 의존적이기 때문에 한 팀에 너무 많은 통제력이 발동하면 자기만족(자기안주)에 빠지기 쉽습니다. 이들은 위험을 감수하는 것을 싫어하며 예측할 수 없는 일은 두려워합니다.

사람과 그 가치가 항상 이러한 네 가지 범주에 일치하는 것은 아니지만 경쟁가치모형은 팀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개인은 네 가지 성향 중 하나 이상에 해당하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자신을 가장 잘 드러내는 성향이 있습니다. 개인 수준에서뿐만 아니라 팀이나 회사 수준에서 그 성향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팀 구성을 위한 경쟁가치모형 활용 방법

경쟁가치모형을 이용한 훌륭한 디자인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가 이미 많습니다. 이러한 솔루션들은 팀이 다양한 시각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구글 벤처스Google Ventures의 디자인 파트너가 개발한 스프린트sprint 모델은 짧은 시간 안에 완료하는 것을 강조하며 문제 해결을 위해 다양한 가치와 기술을 합친 훌륭한 워크플로workflow입니다. 인간 중심 설계라고도 하는 IDEO의 디자인 사고design thinking 프로세스는 사용자를 최우선시하며, 협력을 핵심으로 사용자와의 공감을 통해 결단을 내립니다.

참고: GV의 디자인 스프린트 모델IDEO의 디자인 사고방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경쟁가치모형은 팀마다 서로 다른 관점을 취합하여 전체적인 디자인이 이뤄질 수 있도록 기존의 많은 디자인 프로세스를 보완합니다. 이를 위해 각 팀은 그들의 현재 위치는 어디인지, 기업에 어떻게 적응할지, 우선순위를 얼마나 잘 조절하고 있는지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묻혀버린 목소리를 찾아내야 하며, 개선해야 할 분야를 평가해야 합니다. 팀은 스스로에게 이렇게 물어야 합니다.

지난 해 팀의 역동성은 어땠습니까? 어떤 진전이 있었습니까? 어떤 목표(사업/사용자/팀)가 가장 중요합니까?

 

경쟁가치모형 평가는 (1)원하는 조직 성과와 목표를 수립하고, (2)조직/기업 내 팀의 현재 관행을 평가하고 어떻게 워크플로를 관리하는가, 그리고 (3)개인 역할과 개인이 어떻게 팀과 기업에 적응할 것인가를 위한 실질적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난관과 불일치가 많지 않았던 팀은 ‘협력’이라는 영역이 우세하기 때문에 결과를 끌어내기 위해서는 ‘경쟁’ 영역에서 더 뛰어난 사람을 필요로 합니다. 위험을 감수했다가 실패하고 많은 유동적인 부분(창의’)을 다뤄온 팀은 실제 수준에서 결과와 성장을 도출하고, 안정성과 사업 규모 확장을 위해 ‘제어’ 영역의 사람이 필요할지 모릅니다.

만약 더 많은 사람을 고용하여 팀을 확장할 수 있다면 팀은 다양한 시각과 강점을 가진 혁신가를 절대적으로 더 많이 포함시켜야 합니다. 하지만 이미 팀이 보유하고 있는 특성으로 작업할 수 있으며, 그 처리에 따라 재원을 활용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다음은 팀의 다양성을 높이는 몇 가지 실용적인 방법입니다.

 다양성을 고려한 채용

인사 채용 시 기존 디자이너와 이해관계자를 보완할 수 있는 특별한 시각을 보유한 인재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수많은 지원자의 관심을 끌기 위한 포괄적인 직무 기술서 작성은 큰 차이를 만들어냅니다. 기업에서 새로운 시각을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려는, 새로운 시각을 가진 모든 지위와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채용 관리자는 실제 비즈니스 사례에서 지원자들이 자신의 문제 해결 능력과 공감 능력을 보여줄 수 있도록 사려 깊은 질문을 해야 합니다. 간단한 부분이지만 타인에 대한 선입견을 갖지 않음으로써 지원자들이 안심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이 지원자로 하여금 자신의 견해와 가치에 대해 개방적이 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기존 환경 벗어나기

고객 업무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든, 팀 내 친밀한 관계 형성에 직접적 영향을 주든 친숙한 업무 영역을 벗어나 새로운 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디자인팀에게 사용자와 상호작용하고 사용자 입장이 되도록 하는 것, UX 실무자로서의 업무뿐만 아니라 자신의 세계관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각각의 팀은 지속적으로 새로운 무언가를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팀에게 익숙한 영역과는 완전히 다른 곳으로 떠날 수 있는 기회도 주어져야 합니다. 또한 팀은 디자인 관련 행사에 참가하여 비슷한 일을 하지만 다른 맥락에서 일하는 업계 전문가로부터 배울 수 있어야 합니다. 사람들은 일상 밖의 경험에서 훌륭한 아이디어를 떠올리므로 항상 밖으로 나가 배워야 합니다.

 기업 내부에서 계획의 다양성 창출하기

팀끼리 서로 다양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사내 해커톤 행사를 주최하면 디자이너는 문제 해결을 위한 새로운 접근법을 배우면서 자신의 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다른 팀원과 협력하며 신속하게 적응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일부 기업, 특히 거대 기업들은 음식이나 야외 활동과 같이 업무 외 다양한 관심을 기초로 하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따라서 내부 워크샵을 통해 서로의 기술을 공유하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하는 문화를 육성하기

일부 기업은 각 팀이 서로에게 감사한 것 한 가지씩 공유하는 주간 회의를 엽니다. 이것은 팀원의 사기를 높일 뿐 아니라 업무 수행력을 높여줍니다. 동시에 각 팀은 서로의 취약점을 드러내거나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안전한 공간을 제공받는 셈입니다. 이러한 회의는 목표에 대한 유대감을 형성하며 다양한 시각을 가진 팀들이 서로 협력할 수 있도록 하는 훌륭한 방법입니다.

다양한 팀이 명심해야 할 것

다양한 아이디어와 가치가 중요하지만 대화를 효과적으로 관리하지 못하면 충돌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서로 차별하거나 끼리끼리 모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토론에 개방적이고 기존 아이디어에 도전하는 것이 거리낌없는 역동적인 업무 공간과 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팀 구성원은 자신의 아이디어에 방어적인 자세보다는 도전에 개방적이어야 하며 서로 질문해야 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타협이 필요합니다.

적극적으로 다양성을 관리하지 않거나 팀의 가치에 불균형이 발생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합니다.

  • 의사소통 장벽 – 말하는 사람과 듣고 이해하는 사람 사이 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오해는 항상 들리지 않는 중요한 목소리로 이어지게 됩니다. 만약 특정한 의사소통만 받아들여진다면 사람들은 당당하게 목소리 내는 것을 두려워하게 됩니다. 그러나 이들은 사업에 영향을 끼칠 만한 디자인을 결정할 수 있는 지혜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만약 개방적인 문화가 존재하지 않는다면 이처럼 귀중한 의견은 빛을 발하지 못하게 됩니다.
  • 차별과 분리 – 팀이 다양해지면서 사람들은 자신과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을 멀리하거나 피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분한 감정을 증가시키고, 차별을 넘어 서로를 배척하는 것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서로를 이해하려는 용기를 내기보다는 틀에 박힌 정보에 기초하여 서로를 신속하게 판단해버릴지 모릅니다.
  • 협력이 아닌 경쟁 – 디자인팀 사람들은 협력하여 일을 해야 하지만 다른 시각이 충돌하고 기업 가치 창출에 자신의 관점이 적용되지 못하면 서로 협력하기보다는 경쟁하게 됩니다. 팀원을 중심 목표로 되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로 다른 관점을 포용하려면 용기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서로를 신경 쓰고 의식하는 것은 모두의 책임입니다. 다른 관점의 사람들에게 둘러싸여 있는 것이 불편해서 자신이 편하다고 생각하는 영역으로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디자인팀은 그렇게 되기 쉬운 위치에 있습니다. 그러나 영향력 면에서 다른 팀의 롤 모델이 되어야 하기도 합니다. 서로의 마찰을 최소화하고 효과적인 협력을 장려하기 위해 다양한 시각을 활용하는 부분에 대한 대화는 가능한 한 초기 단계에서 진행해야 합니다.

결론 그리고 다음 단계

리더는 다양한 팀을 구성하는 것을 의무나 위험부담이 큰 것으로 생각하기보다는 기업과 팀 성장에 이로운 것으로 봐야 합니다. 종종 난관을 만나는 것은 혁신의 신호라고도 합니다. 따라서 팀 내 디자이너들이 도전에 직면하게 되면 혁신을 이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서로 다른 시각이 존재해야만 이러한 도전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기업, 팀, 그리고 개인이 경쟁가치모형의 네 가지 영역에서 어디에 위치하는지를 평가하는 것은 훌륭한 출발이며, 보완적인 관점에서 팀을 구성하는 단계를 밟는 것은 장기적인 혁신을 이룩하는 데 핵심이 될 것입니다.

 

 

도서 소개

최신 51버전으로 전면 개정된 『스케치』(개정판)
전판의 충실한 설명은 그대로, 최신 버전의 기능은 추가로, 스케치로 완성하는 ‘디자인 시스템’까지 『스케치』(개정판)의 내용은 더욱 풍부해졌습니다. 라이브러리, 중첩 심볼, 스케치클라우드, 프로토타이핑 등 스케치 핵심 요소를 그저 따라하다보면 자연스레 익힐 수 있습니다. 단순하고 반복적인 작업은 스케치에 넘기고 고객 중심 디자인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세요! 전문가가 추천하는 스케치 교과서『스케치』(개정판) 
저작권 정보이 글은 Smashing Magazine 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의 정당한 허락을 받은 저작물로 한국어판 저작권은 웹액츄얼리에 있습니다. 웹액츄얼리의 서면 동의 없이 무단 전재, 복제를 금합니다. 원본은 Building Diverse Design Teams To Drive Innovation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기다립니다!웹액츄얼리에서 웹 디자인 관련 영문 번역자를 찾습니다. 웹 콘텐츠 번역에 관심 있는 분은 메일로 간략한 본인 소개와 번역 이력을 보내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books@webactually.com
  • 단심이 2020-08-19 16:27:57

    디자인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