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ip to content

[2018년 11월 웹 개발 동향] JIT 디자인, 가변 폰트를 위한 폴백 구현,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알아야 할 33가지

디자인이 웹사이트에 관한 인식과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은 얼마나 될까요? 요즘처럼 디자인이 모든 차이점을 만들어내는 시기에 구글 머티리얼 디자인 킷Google Material Design Kit처럼 통일된 디자인을 가진 표준 모델은 점점 그 영향력을 잃고 있습니다. 물론 표준 모델을 사용하면 기술 측면에서는 괜찮은 디자인을 얻을 수 있겠죠. 하지만 사용자 마음에 오래 남는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지는 못할 겁니다.

여러분이 방문해서 머무르며, 글을 읽고, 심지어 콘텐츠까지 올리면서 즐기는 웹사이트를 떠올려봅시다. 제 견해로는 인스타그램이 훌륭한 예라고 생각합니다. 좋은 디자인은 회사가 원하는 목적을 만족시키면서 사용자가 기대하는 것을 제공해 편안하게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표준 디자인 솔루션은 보기 좋고 사용하기에는 간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에 실질적으로 관여하는 것을 배제함으로써 익명의 느낌을 들게 합니다. 좋은 경험을 만드는 건 우리 웹 디자이너의 손에 달렸습니다.

업데이트 소식

  • 파이어폭스 63이 나왔습니다. 이제 웹 컴포넌트가 커스텀 요소Custom Elements와 섀도우 DOM(Shadow DOM을 지원합니다. 미디어 쿼리는 prefers-reduced-motion을 지원합니다. 개발자 도구에는 폰트 편집 기능이 생겨 타이포그래피 구현이 더 쉬워졌으며 접근성 진단 도구가 기본적으로 적용되었습니다. img 요소는 decoding HTML 속성이 추가되어 syncasync, auto 값을 사용해 브라우저에서 이미지를 불러올 시점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플렉스박스Flexbox에도 기능이 추가되어 이제 gap(row-gapcolumn-gap) CSS 속성을 지원합니다. 또한 미디어 지원 여부 확인 APIMedia Capabilities API, 비동기 클립보드 APIAsync Clipboard API가 추가되었으며 CSP 경고를 보낼 수 있는 SecurityPolicyViolationEvent 인터페이스도 추가되었습니다.
  • 리액트 버전 16.6이 출시되었습니다. 큰 뉴스는 아닌 듯하죠? 이번 마이너 업데이트로 React.lazy()가 추가되었습니다. React.lazy() 내부에 동적 호출을 선언하면 코드 스플리팅code-splitting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성능에 있어 큰 발전입니다. 몇 가지 유용한 기능 역시 추가되었습니다.
  • 사파리 테크 프리뷰 버전 68에는 <input type="color"> 지원이 추가되었고 target="_blank"가 선언된 링크에 rel="noopener"를 적용하도록 변경됐습니다. 또한 미디어 쿼리 prefers-color-scheme이 추가되어 맥OS에서 라이트 모드light mode와 다크 모드dark mode 전용 웹사이트를 개발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웹사이트 성능 분석 도구인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PageSpeed Insights라이트하우스Lighthouse가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로써 많은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던 라이트하우스가 이전보다 더 정확해졌습니다.

일반 소식

  • 모던 웹을 구축할 때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차례대로 학습할 수 있는 웹사이트가 등장했습니다. web.dev는 구글 웹팀이 개발자를 위해 만든 새로운 서비스입니다.
  • 여러분이 애플 지도를 어떻게 생각할지 모르겠지만(대부분 힘든 경험 하나씩은 있을 것으로 예상하지만), 지금까지 사용한 지도 데이터와 새로운 지도 앱이 사용하는 데이터를 비교한 글은 정말 대단합니다. 이렇게 세세한 지도라면 전 세계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을 겁니다. 이 데이터를 사용하면 조경사는 멋진 작품을 만들 수 있을 것이며 지진 같은 재난이 일어났을 때 구조대가 효율적으로 사람을 구할 수 있을 겁니다.
Web.dev
빠른 로딩부터 접근성까지 – web.dev는 여러분 웹사이트를 더 좋게 만들어줍니다.

UI/UX

스티브 쇼거가 소개하는 실제로 사용 가능한 색상 구성 (이미지 출처)

도구

  • 컬러 팔레트 생성기 Palx는 헥스값으로 기본 색상을 입력하면 이를 기반으로 전체 색상 구성을 만듭니다.

프라이버시

  • 유료 기사는 공유하지 않는데 이 기사는 공유를 고민하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글 전체를 읽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테슬라가 모델3의 생산을 247로 진행하겠다고 발표하자 한 위치 정보 제공 업체가 테슬라 공장 주변에 있는 직원들의 스마트폰 위치 데이터를 수집해 이 발표가 사실임을 확인했습니다. 동의 없이 누군가를 추적하는 것이 이렇게 쉽고, 이러한 정보 수집이 개인이 아닌 집단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고 하니 또 다른 슬픈 이야기가 아닐 수 없습니다.

보안

  • 이 멋진 XSStrike 파이썬 툴은 굉장한 XSS 감지 도구입니다.
  • 스베틀린 나코프Svetlin Nakov가 자신이 쓴 ≪개발자를 위한 실용 암호학Practical Cryptography for Developers을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개인키/공개키, 해싱, 사이퍼, 서명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알고 싶다면 이 책이 좋은 출발이 될 것입니다.
  • 페이스북이 정치 광고에 누가 비용을 지불했는지 그 주체를 공개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미디어 그룹 바이스VICE는 페이스북의 새 기능을 통해 현재 미국 상원의원 100명 모두가 각자 광고비를 ‘직접 지불’하고 있음을 확인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용자에게 의도적으로 더 많은 힘을 주었던 보안 실수가 세계 정치를 바꿀 수 있다는 걸 보니 꽤 무섭습니다.

웹 퍼포먼스

  • 애디 오스마니Addy Osmani는 넷플릭스가 상호작용 속도를 높이는 법을 분석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속도를 높이기 위해 리액트를 포함한 라이브러리를 일반 자바스크립트로 변환하고 HTML, CSS, (리액트) 자바스크립트를 프리페칭Prefetching하며 서버 쪽 리액트를 사용합니다. 일반적이지 않은 여러 접근법과 그로 인한 성능 향상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로운 글입니다. 그렇다고 남들이 이용하는 방법이 여러분이 만드는 프로젝트에 완벽한 접근법이 아닐 수 있으니 맹목적으로 베끼기보다 이를 바탕으로 맞는 방법을 고안해봅시다.
  • 해리 로버츠Harry RobertsCSS와 네트워크 성능 사이에서 알아야 할 세부 사항을 설명합니다. 이 설명에는 코드에 async 스크립트를 입력했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흥미로운 팁도 담겨 있습니다.
  • 이미지 옵팀ImageOptim은 여러 이미지를 웹 배포에 최적화하는 데 매우 좋은 앱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웹 브라우저에서 이미지를 최적화시키는 스쿠시Squoosh라는 웹앱이 등장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이미지 리사이즈 기능과 mozJPEG와 WebP를 포함한 압축 방식을 선택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구글 크롬팀이 만들었습니다.

HTML & SVG

  • 안드레아 지아마치Andrea Giammarchi사파리에서 내장 요소built-in element를 확장시켜 커스텀 요소로 만드는 폴리필polyfill 라이브러리를 만들었습니다. 기본 요소를 확장시켜 직접 만든 기능을 넣을 수 있다는 건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이 작은 폴리필은 크롬과 파이어폭스만 지원하는 기능을 다른 브라우저에서도 가능하게 만듭니다.
  • 커스텀 요소는 아직 새로운 기술이고 브라우저마다 지원 여부도 다릅니다. 그래서 parsedCallback을 통해 커스텀 요소를 만드는 유용한 프로젝트 html-parsed-element를 소개합니다.

자바스크립트

  • 레오나르도 말도나도Leonardo Maldonado개발자에게 유용한 자바스크립트 개념을 하나로 모았습니다. 33가지 자바스크립트 개발자가 알아야 할 목록에는 원하는 방식대로 학습할 수 있도록 글과 동영상 링크를 제공합니다.
  • 서비스 워커Service Workers를 사용하는 웹사이트에서 비디오가 재생되지 않으면 문제는 레인지Range 요청에 있을지 모릅니다. 필 내시Phil Nash가 자기 블로그에 일어난 이상한 문제점을 해결한 뒤 다른 이들이 따라할 수 있도록 해결 방안을 공유했습니다.

CSS

Redesigning your product and website for dark mode
접근성, 가독성, 브랜드에 관한 인상을 유지하며 다크 모드를 위한 디자인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앤디 클락이 귀중한 팁을 공유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일과 삶

그 외 소식

  • 닐 스티븐슨Neil Stevenson이 쓴 스티브 잡스, 창의성, 그리고 죽음이 왜 삶에 관한 좋은 이야기인지 생각해보게 합니다. 닐은 스티브 잡스를 따라 사는 건 좋은 생각은 아니지만 어떻게 일할 것이며, 남은 삶을 설계하는 방향, 목적의 중요성을 다른 관점에서 바라봅니다.
  • 라이언 브로드릭Ryan Broderick은 인터넷이 탄생한 뒤 사람들이 어떤 일을 했는지 되돌아봅니다. 브로드릭은 소셜미디어, 채팅 소프트웨어 같은 서비스와 사회에서 일어나는 나쁜 일들을 퍼뜨리고 부추기는 문화가 세계에 급진주의를 이끌어냈다는 결론을 내립니다. 포챈4chan, 레딧Reddit 그리고 페이스북도 떠오를 겁니다. 이 서비스들은 좋은 생각을 공유하기도 하지만 멍청한 아이디어나 나쁜 생각도 가득합니다. ’우리가 세상을 급진적으로 만든 과정’이란 글은 읽기에 슬프지만 기술을 통해 사회를 구성하는 과정을 생각해보는 좋은 글입니다.
  • 다시 한 번 비트코인 에너지 소비와 관련된 소식입니다. 2033년이 되면 비트코인 채굴만으로 기온이 위험 수준인 2°C까지 올라갈 것이라 합니다. 이런 비효율적인 암호 화폐를 버릴 때가 됐습니다. 지금 당장요.
  • 황무지는 중요합니다. 하지만 이 기사가 설명하듯 황무지는 점점 줄어들고 있습니다. 희귀 동물이 서식하고 사람들이 자연을 탐험하고 쉴 수 있는 황무지를 가진 나라는 이제 지도에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 우리는 모두 흥미로운 시기에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40년 이내로 야생 동물 수가 60%로 감소한다는 소식은 많이 슬프군요. 꽤 큰 수치이고 이런 경향이 계속된다면 제가 늙을 즈음에는 세상은 전혀 다른 곳이 되겠네요. 아마 제가 알고 있던 많은 동물들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우리 다음 세대는 그 동물들을 박물관에서나 보게 될 겁니다. 이유는 정확하지 않지만 기후 변화가 원인 중 하나일 테고 인간이 야생 동물의 영역을 침범한 것도 한 가지 이유겠지요.

 

도서 소개

Git의 본질에 가장 근접한 《인간다운 Git》
여러 책과 블로그, 온라인에서 Git의 사용법을 설명하지만 여전히 헷갈리는 건 마찬가지입니다. 다양한 튜토리얼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Git에 대해 불평하지 않는 사람을 좀처럼 보기 힘듭니다. 그만큼 Git이 어렵지만 Git이 어려운 건 Git의 특징이지 버그가 아닙니다. 여러분 잘못이 아니라 원래 Git이 그렇다는 겁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Git을 사용합니다. 이 책은 Git 울렁증이 있는 독자를 위해 Git의 본질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괜한 고민하지 말고 이 책 먼저 보세요.
저작권 정보이 글은 Smashing Magazine기사를 번역한 것입니다. 저작권자의 정당한 허락을 받은 저작물로 한국어판 저작권은 웹액츄얼리에 있습니다. 웹액츄얼리의 서면 동의 없이 무단 전재, 복제를 금합니다. 원본은 Monthly Web Development Update 11/2018: Just-In-Time Design And Variable Font Fallbacks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여를 기다립니다!국내 웹 디자인계 발전에 도움 주실 분을 찾습니다. 최신 웹 기술에 관심 많은 프론트엔드 개발자이면서, 영어를 우리말로 옮기는 데 어려움 없는 분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번역물에 대한 소정의 번역료를 지급합니다. 메일로 연락주시면 안내드리겠습니다.
books@webactually.com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