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제대로 파기(원제 DIGGING INTO WORDPRESS)》를 국내 독자에게 소개하기까지 정말 우여곡절이 많았다. 해외에서조차 원서가 정식으로 발간되기 전이었고 PDF 버전으로만 나온 터라 국내에서 정식 도서로 출판하는 것은 저자나 우리에게나 적지 않은 부담이었다. 하지만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좋은 정보를 국내 독자에게 소개하고 싶은 마음이 앞서 과감히 작업을 진행했고, 1년 여 준비한 책이 드디어 빛을 보게되었다.
《워드프레스 제대로 파기》는 국내에 워드프레스와 관련된 볼 만한 매뉴얼이나 활용서 하나 없어서 그 동안 웹액츄얼리에 수없이 문의 메일을 보내고 워드프레스에 궁금증을 가졌던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워드프레스’라는 말에 이끌려 이 책을 들고 있는 독자라면 이미 워드프레스의 장점과 무한한 가능성에 매료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이 좀 더 제대로 지식을 쌓고 활용하고 싶은 목마름을 달래줄 단비가 되어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세계적으로 워드프레스를 활용한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해마다 가파른 속도로 늘고 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현재 웹사이트의 약 20%가 워드프레스를 CMS로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워드프레스의 짧은 역사를 감안하면 가히 폭발적인 추세다.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대형 유명 글로벌 사이트도 무수히 많다. 뉴욕타임즈, CNN 방송, 텔레그래프 통신사, <PEOPLE>지, 플레이스테이션 게임사이트 등을 방문하면 그 차별성을 직접 확인해볼 수 있다.
최근 몇 년 사이 국내에서도 많은 기업이나 개인이 워드프레스를 기반으로 한 웹사이트 제작에 관심을 가지고 활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 전해지고 있다. 워드프레스의 장점인 웹사이트 제작의 확장성과 뛰어난 콘텐츠 유지 관리 능력에 주목하기 시작해 삼성과 LG, CJ를 포함한 대기업들도 워드프레스를 이용한 웹사이트로 속속 대체하고 있다.
왜 워드프레스인가? 그 이유야 셀 수 없이 많지만 몇가지로 요약하자면, 워드프레스는 웹사이트의 콘텐츠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다. 워드프레스를 대체할 훌륭한 툴은 찾아보면 얼마든지 있다고 반문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그에 대한 대답은 간단하다. 워드프레스에는 끝없는 가능성과 잠재력이 있다! 무엇을, 어떤식으로 상상하든 워드프레스는 그것을 스마트하고 올바르게 작업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이다.
《워드프레스 제대로 파기》는 워드프레스의 메뉴나 기능, 또는 코드 설명을 장황하게 늘어놓은 기술 요약서가 아니다. 물고기를 잡아주는 것이 아니라 물고기잡는 법을 알려주는 것! 이것이 이 책의 궁극적인 목표다.
세계를 통틀어 이 책의 저자인 제프 스타(Jeff Starr)와 크리스 코이어(Chris Coyier) 만큼 워드프레스를 뼛속 깊이 이해하고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팁과 노하우를 알려주는 개발자는 흔치 않다. 그것도 유쾌하고 명쾌한 방법으로 말이다.
저자들은 그 동안 수많은 워드프레스를 구축하면서 쌓아온 노하우를 이용해 워드프레스 기반 사이트를 운영하면서 마주칠 수 있는 코드를 다루는 변주 기법을 알려준다. 사용자를 매료시킬 수 있는 아름다운 웹사이트를 연주하는 것은 이제 이 변주 기법을 익히는 독자의 손끝에 달려 있다. 이 책에 나온 풍부한 예제와 저자들의 말을 기억하면서 끊임없이 연습해 보자. 책을 읽는 독자에게는 워드프레스 제작 스킬을 제공하고 사용자에게는 더 나은 사용성을 경험하게 해줄 것이다.
마지막으로 두 저자가 운영하는 블로그(digwp.com)를 방문하면 지금도 끊임없이 업데이트되고 진화되고 있는 워드프레스에 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워드프레스 관련 핵심 정보를 소개한 웹액츄얼리(www.webactually.com)의 알찬 정보 또한 놓치지 않기를 바란다.
웹액츄얼리팀
최근 워드프레스(WordPress)가 새롭게 웹사이트를 구축하려는 웹디자이너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필자도 본지에서 워드프레스를 차세대 BM으로 다룬 적이 있다. 이때 워드프레스를 참고하기 위해 여기저기 검색해봤지만 이를 잘 정리해놓은 책자는 찾아볼 수 없었다. 해외와 달리 국내에서는 워드프레스가 활성화 되어 있지 않았고, 전문서적이 없었던 탓이다. 웹액츄얼리팀이 출간한 “워드프레스 제대로 파기”가 많은 사람들에게 유용할 수밖에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아이뉴스24에서 전체 기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책 잘 읽고 있습니다.
언급하신대로 국내에 워드프레스 관련 책이 전무하던 상태에서 참 반가운 책이었는데요.
기대가 컸던 탓인지 아쉬운 점도 많네요.
간단히 서술하자면, 국내 독자들은 원작자가 제공하는 혜택을 누리기 힘들다는게 가장 큽니다.
상황별로 도움이 될만한 정보나 사이트를 링크를 통해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으나... 영어죠;;;
원작자가 만든 사이트(http://digwp.com)에 문의를 하라고는 하지만... 역시 영어죠;;;
또, 읽다보니 책의 방향이 약간 왔다갔다 하는 것 같습니다.
입문자를 위한 친절한 가이드북 같다가도 어느 순간에는 하드유저를 위한 실용서처럼 다가오더군요.
특시 php 문법 부분은 당황스러웠습니다.
물론 설명이 아주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제가 느끼기에는 턱없이 부족하더군요.
php 문법은 모르지만 제가 아는, 제가 경험한 언어들을 생각해보면 전체적인 맥락과 이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법인데, 이 책에서는 php 소스 코드를 쭈욱 열거해놓고 '이 것만 알면돼'라는 식으로 한정지어서 설명하고 넘어가더라구요.
'그럼 이건 뭐지?' 라는 궁금증이 드는 순간, 끝입니다.
영어가 안되는 저로써는 물어볼 엄두가 안나거든요.
워드프레스 관련 서적이 전무후무하던 상황에서 이렇게 책을 출간해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하지만, 솔직히 '전문 IT 출판사가 출간했더라면', '저자가 한국사람이었다면' 더 좋았을거라는 생각도 듭니다.
대부분 IT 관련 서적은 저자나 출판사 차원에서 별도의 사이트나 카페를 두고 관리 및 운영하면서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토론을 나누며 도움을 주는데,
는 홍보용 페이지 외에는 아무 것도 없는 것 같아서 아쉽네요.
안녕하세요
책 잘 읽고 있습니다
책을 보면서 홈페지리를 만드러 보고 있는데, 책에서 소개한 wp e-commerce플러그인을 설치한 이후로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뜨면서 대시보드로 들어가 지질 않네요. 초보라 김급 구조 부탁드립니다 ^^
"Fatal error: Allowed memory size of 41943040 bytes exhausted (tried to allocate 30720 bytes) in /home/hosting_users/hrprime/www/wp/wp-admin/menu.php on line37"
안녕하세요~
wp e-commerce 플러그인이 메모리를 많이 잡아먹나 봅니다~
php.ini 파일에서 memory_limit를 늘려주시던가,
php 파일 상단에 ini_set("memory_limit", "용량"); 이렇게 정의를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로 블로그를 한창 세팅하고 있습니다. 포스팅 맨 위에 있는 트위터, 페이스북 나란히 있는 저것은 어떤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나요 ? 답변 부탁드립니다.
저건 플러그인이 아니라, 트위터와 페이스북에서 제공하고 있는 API를 붙여 놓은 것입니다..^^;;
페이스북 라이크 버튼 플러그인 : http://developers.facebook.com/docs/reference/plugins/like/
트위터 트윗 버튼 플러그인 : https://dev.twitter.com/docs/twitter-for-websites
이 곳 참고하시면 됩니다~
워드프레스에 너무 알고 싶어서 이 책을 보았을때 바로 집었습니다.
그러나 내용이 다소 팍팍 가버린다고 할까요??
검색하고.. 좀 알아보면.. 무슨말인지 이해가 되는..
완전한 초보자용은 아닌 듯 싶습니다.
입문용으로 읽었는데요 책이 너무 어려워요 워드프레스에 대해 잘 알고있는 사람이 보면 정리 잘한 책이다라고 할 수 있겠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 보기엔 무슨 말을 하는건지 도통 알수가 없었어요ㅜㅜ 밑에 분 말씀처럼 참고사이트도 영어라서 보기 힘들었구요..